공공병원설립운동본부, "정치 논리 아닌 여론 수렴 통해 결정해야"

보건복지부가 지난 10월 ‘공공보건의료 발전 종합대책’을 발표하며 서부경남 공공거점병원 설립이 가시화된 가운데, 공공병원 설립지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제윤경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1일 서부경남공공병원이 사천지역에 들어설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지만, 경남도는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공공병원설립 운동본부 측은 경남도가 12월쯤 추진할 예정인 연구용역사업이 끝나봐야 병원이 건립될 장소를 알 수 있다며 그 과정에서 민관협의체를 구성, 병원 건립과 관련된 여론을 수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2013년 폐업조치와 함께 출입이 통제된 진주의료원(사진 = 경남도민일보)

<경남도민일보>에 따르면 제 의원은 지난 21일 사천시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경남도 차원의 새 공공의료원 설립위치는 사천이 될 가능성이 크고, 그렇게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그는 “진주는 대학병원과 민간의료 체계가 구축돼 있기 때문에 도 차원에서 신규로 공공의료시설을 설립한다면 의료서비스가 낙후된 지역에 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며 “비공식적으로 (공공병원 건립이) 사천으로 되지 않겠냐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진주시민은 진주의료원 폐쇄 당시 평가가 엇갈렸는데 폐쇄에 찬성하는 견해도 많았다"고 덧붙였다.

경남도는 공공병원이 사천에 건립될 것이라는 제 의원의 주장은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경남도 관계자는 26일 “보건복지부가 지난 10월1일 ‘공공보건의료 발전 종합대책’을 발표하며 전국 70개 권역 가운데 의료 취약지인 곳에 거점병원을 만들겠다고 했다. 경남도의 경우 병원 건립 위치와 규모, 또 어떤 방식의 병원을 설립할 지 아직 결정된 바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공공병원과 관련된 용역사업은 12월이나 내년 1월 시작해 약 6개월 간 진행될 것이며, 현재 병원 설립 검토 대상지는 경남 전역”이라고 밝혔다. 특별히 공공병원 건립지로 생각하고 있는 곳이 없다는 것이다.

서부경남공공병원설립도민운동본부는 정치논리에 따라 서부경남 공공거점병원 설립지가 결정되어서는 안 되며, 여론수렴 과정을 통해 적정한 곳에 병원이 설립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수동 공공병원설립운동본부 공동대표는 26일 “서부경남 공공병원과 건립이 정치적으로 이용되는 것 같아 유감스럽다”며 “제윤경 의원이 진주의료원 폐업 당시 진주에서 의료원 폐업 찬성 여론이 많았다고 했던 데 그것은 사실이 아니”라고 했다.

이어 “향후 공공병원 설립 과정에서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의료원 건립 부지 등을 결정했으면 한다”며“진주의료원 폐업 당시 이에 찬성하는 등의 행태를 보인 사람들이 있었는데, 이들 적폐를 해소하는 것도 중요한 일”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장기적으로는 진주의료원 폐업 당시 실직한 분들을 원래 자신이 일하던 분야로 돌아오게 하는 것이 남은 과제”라고 덧붙였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지난 10월 1일 ‘공공보건의료 발전 종합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필수의료의 지역 격차 없는 포용국가’ 실현을 비전으로 내 건 이번 대책은 전국을 70여개 지역별로 나눠 일정규모 이상의 종합병원급 공공병원 또는 민간병원을 지역책임의료기관으로 지정, 공공병원 기능 보강하겠다는 계획이다. 제 기능할 할 공공병원, 민간병원이 없는 지역에는 공공병원을 건립, 지역책임의료기관으로 육성한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