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사망자보다 미세먼지로 인한 사망자 많아"

사회적기업 (유)춘염원은 1일 진주바이오산업진흥원에서 ‘미세먼지와 친환경 환기시스템’이라는 주제의 좌담회를 열고 국내 미세먼지 발생 원인과 해결책, 정부의 미세먼지 관리 대책의 미비점 등을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발표에는 미세먼지 전문가인 전홍표 창원시의원(더불어민주당)과 친환경 열회수 환기장치업체인 셀파씨앤씨의 이중훈 연구소장이 나섰다.

 

▲ 사회적기업 (유)춘염원이 개최한 좌담회에서 발표 중인 전홍표 창원시의원(더불어민주당)

먼저 발표에 나선 전홍표 창원시의원은 미세먼지 발생의 원인과 대책, 현 정부의 미세먼지 관리 미비점 등을 조목조목 짚어나갔다. 그는 먼저 우리나라 미세먼지 발생의 원인에 국내요인과 국외요인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국내요인의 경우 경유차에서 나오는 배기가스가 80% 정도를, 공장, 산업단지에서 나오는 먼지가 20%를 차지한다고 설명했다. 국외요인으로는 중국에서 오는 미세먼지를 꼽으며 심할 때는 국내 미세먼지의 80%가 중국에서 들어온다고 주장했다.

전 의원은 미세먼지가 인체에 미치는 심각성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그는 “국제암연구소에서도 미세먼지는 발암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된 물질이라고 규정을 내리고 있다”며 “실제 미세먼지로 인한 사망자가 교통사고 사망자나 안전하지 않은 물로 인한 사망자보다 훨씬 많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1952년 런던 스모그 당시 만성폐질환, 호흡 장애로 약 만 2천명의 사상자가 나온 사례와 1943년 LA스모그 당시 수많은 미국 시민들이 피해를 입었던 점을 거론하고 “이처럼 자동차 배기가스(LA스모그)와 화석연료(런던 스모그) 사용이 미세먼지 발생에 주요한 원인이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 사회적기업 (유)춘염원이 개최한 좌담회에 참여한 정·재계 인사들과 시민

전 의원은 정부의 미세먼지 관리대책이 미흡하다고도 지적했다. 그는 “2016년 한 해 경남지역 미세먼지 농도 수치를 분석한 결과 연평균 농도 기준치(25㎍/m³)를 넘은 곳이 7곳, 하루 농도 기준치 (50㎍/m³)를 넘은 날이 20일 이상인 곳이 4곳이나 됐는데 경남지역에 미세먼지주의보가 발령된 날은 2일에 불과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광역자치단체 단위로 미세먼지주의보를 발령하다보니 일부지역에서 기준치가 넘어도 다른 곳과 평균을 내 기준치 이상이 되지 않으면 주의보가 발령되지 않는다. 미세먼지주의보를 광역자치단체 단위가 아닌 기초자치단체 단위로 발령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 의원은 이어 우리나라 미세먼지 농도 기준치를 낮출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나라 미세먼지 농동 기준치가 하루 50㎍/m³, 연평균 25㎍/m³ 이고, WHO의 권고기준은 하루 25㎍/m³, 연평균 10㎍/m³인 점을 들며 “미세먼지 기준을 강화하면 제조업체들이 먹고 살기 힘들다고 하니 이를 등한시하는 것이다. 2015년 환경부 장관이 그런 말을 한 적도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특히 “아이들의 경우 어른의 1/2밖에 안 되는 폐를 가지고 있지만 활동량이 많아 더 많이 숨쉰다. 우려스러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전 의원은 그러면서 미세먼지 발생을 막기 위해서는 30년 이상 노후 화력발전소 폐지, 자동차 공회전 방지, 신재생 에너지 확대 등을 조속히 이끌어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 사회적기업 (유)춘염원이 개최한 좌담회에서 발표 중인 이중훈 셀파씨엔씨(주) 연구소장

이어 발표에 나선 이중훈 셀파씨앤씨(주) 연구소장은 “배설하지 않기 위해 먹지도 말자는 주장은 틀렸다”며 “환경도 마찬가지. 인간사회를 유지하기 위해 환경 파괴는 피할 수 없는 것이다. 하지만 허용 범위 내에 있다면 문제가 크지 않다. 현재 문제가 되는 것은 허용범위를 초과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미세먼지를 해결하려면 “요즘 각광받는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발전방식을 점차 확대하고, 국내에 있는 모든 건물을 공기정화 건물, 환경친화 건물로 만들면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좌담회에는 정·재계 인사들을 비롯해 30여 명의 시민들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