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만 있고 가해자는 없는 부정의한 상황 바꿔야

진주평화기림사업회는 14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정부와 문재인 정부에 일본군 성노예 문제의 정의로운 해결을 촉구했다.

이들은 “2017년 정부가 8월 14일을 일본군 위안부 국가기림일로 지정해 올해 처음 국가적으로 기림일 행사를 가지게 된 점은 반긴다”면서도 “고 김학순 할머니의 증언이 있은 지 27년이 지났지만 지금까지도 피해자는 존재하나 책임질 가해자는 없는 상황이다. 이 같은 부정의한 상황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 고 김학순 할머니의 위안부 증언이 있은 지 27년이 지난 8월 14일, 진주평화기림사업회가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정부와 문재인 정부에 위안부 문제 해결을 촉구하고 있다.

그러면서 이들은 △ 일본정부는 전쟁범죄를 인정하고 공식사죄, 법적 배상을 할 것 △ 일본정부는 일본군성노예제 문제에 대한 역사왜곡을 중단하고 올바른 역사를 교육할 것 △ 한국정부와 일본정부는 당사자 동의 없는 2015 한일합의를 즉각 폐기할 것 △ 대한민국 정부는 수치스러운 화해·치유재단을 해제하고, 일본군 위안부 합의 후속조처에 따라 위로금 명목으로 받은 10억엔을 일본에 돌려줄 것 △ 양승태 사법부는 일본군 위안부 관련 재판에 개입한 사실을 밝히고 범죄에 연루된 자들을 처벌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이 성명서를 발표한 2018년 8월 14일은 1991년 8월 14일 고 김학순 할머니의 증언을 시작으로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수면 위로 드러난 지 27년이 되는 날이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