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언론사 주 수입원은 진주시 예산?

특정한 기준 없이 매년 일정한 금액으로 지원

인구 두 배 많은 전주보다 약 세 배 더 지출

지역 언론사 “더 달라”, 진주시 “이 정도 선에서”

진주시가 지역 언론사가 주최하는 행사에 후원 협찬하기 위해 한 해에 수억 원씩을 지출한 것으로 드러났다. 진주시는 관행적으로 매년 일정한 금액을 지역 언론사에게 보조금 형태로 지급하고 있어 ‘관언유착’의 사례가 아니냐는 비판에 직면해 있다.

<단디뉴스>가 최근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진주시는 2014년부터 2017년까지 총 11억1800만 원을 지역 언론사 행사에 후원했다.

2016년 기준으로는 진주시는 2억 8000만원을 지역 언론사 행사에 후원 했는데, 진주와 같은 문화관광도시이자 인구는 두 배 많은 전주시는 같은 시기 1억 원 사용에 그쳤다. 진주시가 4년 동안 지역 언론 행사 후원 협찬에 사용한 11억 원은 2016년 한 해 전라북도 광역자치단체와 14개 자치단체가 사용한 언론사 지원금에 맞먹을 정도의 액수이다.

최근 매체시장이 쇠락하고 광고 판매, 신문 구독 등 기존 영업 수익이 미미한 가운데 언론사 마다 주력 영업 전략으로 협찬이 가능한 행사를 기획한다. 언론사 주최 행사에 대한 지자체의 후원, 협찬은 대표적인 ‘관언유착’ 사례로 끊임없이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한 자치단체의 경우 언론사 대표와 간부들이 행사 보조금을 받아 개인적으로 회사 운영비 등으로 쓴 혐의로 무더기 사법처리를 당한 사례도 있다. 협찬과 관련해 해당 언론사들을 ‘음지 거래’, ‘선 협찬 후 기사’, ‘자치단체는 물주’와 같은 원색적인 비난이 일어난 게 하루 이틀이 아니다.

 

▲ 진주시청

매년 똑같은 금액으로 입금되는 ‘돈’

진주 지역 언론사 역시 경남일보 ‘진주남강마라톤대회’, 서경방송 ‘가족사랑 어린이 걷기대회’, kbs진주 ‘가요무대’ 등 과 같은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진주시는 매년 경남일보에 ‘진주남강마라톤대회’ 후원협찬금으로 5천만 원, 서경방송에 ‘진주시 가족사랑 어린이 걷기대회’에 2천만 원, 건강달리기대회와 직장인친선축구대회에 각각 5백만 원씩을 후원한다. 또한 축제기간에 맞춰 KBS진주의 ‘KBS 가요무대’에 1억 원, MBC경남의 ‘진주가요제’에 9천 2백만 원씩을 매년 후원하고 있다.

진주시가 후원 협찬하는 행사가 타 자치단체 비해 터무니없이 많고 특정 언론사에 집중되는 것도 심각한 상황이지만, 언론사에 후원 협찬하는 집행 금액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찾을 수 없는 게 더 문제다.

진주시가 지역 언론사 행사에 협찬되는 항목을 보면 매년 같은 행사에 같은 금액이 지원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행사의 성과를 따지는 사후 평가도 하지 않고 같은 금액이 관례처럼 지급되고 있는 것이다.

민간단체들이 여는 행사에 대해서는 까다로운 조건과 성과를 내세워 쥐꼬리만 한 지원금도 삭감 해온 진주시가 언론사 주최 행사만큼은 ‘묻거나 따지지도 않고’ 지원하고 있는 것이다.

진주시는 지방보조금심의위원회와 같은 심의 기구를 열어 합당한 기준과 투명한 절차를 거쳐 지원한다고 밝혔지만, 구체적인 성과에 대해서는 명쾌하게 설명하지 못했다. 진주시 역시 심의위원회의 검증과정이 형식적인 점을 인정했다. 진주시 관계자는 “보조금 심의 대상이 너무 많아 건별로 꼼꼼히 따져보기 힘들다. 특별히 문제가 없으면 위원들이 전년도와 비교해서 지급하고 있다”고 말했다.

진주시 관계자는 “후원금이 너무 적다고 언론사에서 매해마다 후원금 증가를 요구 한다”며 “덜 줄 수는 없으니 진주시 예산 사정을 고려해 전년도와 같은 수준으로 후원을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수치화 하긴 어렵지만 지역 언론사 행사에 대해 시민들의 평가가 매해 좋아지고 있다”며 “진주시 입장에서 진주시 당면 주요시책을 지역 언론사가 맡아주니 감사할 따름”이라고 말했다.

 

▲ 진주시가 지역 언론사에 후원 협찬하는 내용의 문서이다. 단디뉴스는 진주시에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관련 자료를 받았다.

지자체 예산은 언론사 수익 창출의 창구?

전북지역 언론사 주최 행사 후원 협찬 실태 분석을 실시한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손주화 사무국장은 “지역 언론사가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자치단체로부터 보조금을 받아 오는 관행 아닌 관행이 문제가 된다”며 “이런 구조에서 언론사가 해당 보조금을 받아 지출 내용을 증빙해야 하는데 자치단체에서 제대로 검토를 하겠냐”며 의문을 표했다.

손 국장은 “언론사 주최 행사가 규모가 커지면서 행사 본연의 목적보다 언론사 수익 창출의 창구로 전락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며 “자치단체가 언론사 수익 창출의 희생양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사후 적절성에 대한 검증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