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민 A씨 "일방적인 말하기 등 옳지 않은 모습"

더불어민주당 갈상돈 자유한국당 조규일 진주시장 후보는 지난 5일 ‘진주시장 후보 TV 토론(MBC)’에 나서 열띤 토론을 펼쳤다.

토론회는 진주시장 선거가 일주일 남짓 남은 상황에서 과열 양상을 보이며 진행됐다. 두 후보는 주도권 토론 시간에 상대의 발언을 경청하기보다 자신의 입장을 밝히는 데 집중했다. 그러다보니 일부 시청자들은 각 후보의 입장을 명확하게 알아듣기 힘들었다며 불쾌감을 표현하기도 했다.

후보들은 이날 혁신도시 활성화 방안, 유등축제 무료화 예산확보 및 안전 방안, 버스터미널 이전 문제, 진주자랑을 통한 진주발전 방안 등의 공통 질문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각각 7분씩 2차례의 주도권 토론을 이어갔다.

 

▲ 지난 5일 저녁 11시 20분 MBC경남에서 진주시장 선거 후보자 토론회가 열렸다. (사진=MBC경남 갈무리)

혁신도시 활성화 방안에

갈 "코펜하겐 원스톱 모델"

조 "산업육성체제 갖추고 정주여건 개선"

먼저 혁신도시 활성화 방안을 묻는 공통질문에 갈 후보는 “노무현 정부 당시 호랑이를 생각하고 시작한 혁신도시가 이명박 박근혜 정부를 거치며 고양이가 됐다”며 “정주여건 개선도 결국 누가 돈을 끌어오느냐에 있다. 여당 소속 시장이 돼야 예산을 가져올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코펜하겐 원스톱 모델을 본떠 영화나 학원 게임 의료 복지 소비문화 등 영유아와 학부모를 위한 센터를 혁신도시에 갖춰 혁신도시를 활성화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 후보는 “혁신도시는 지역균형발전도모를 위해 설립된 만큼 산업육성체제를 갖추는 게 최우선”이라며 “정주여건 개선도 시급한 과제”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재 경남도청이 주도해 운영하고 있는 공공기관, 지역 대학 등의 협의체 활성화를 위해 산학연 클러스터 지원센터와 공동 비즈니스 센터 건립를 추진”하고 주차문제 해결을 위해 “공공기관 근무자들의 비근무시간에 주민들이 공공기관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LH수영장, 공공기관 회의실 개방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유등축제 무료화 예산확보 등에

조 "자체사업, 축제이월금, 추경예산 사용"

갈 "중앙정부 예산, 공공기관 협찬금"

유등축제 무료화를 위한 예산확보와 안전사고 예방 대책을 묻는 공통질문에 조 후보는 “금년도 축제를 작년 수준으로 진행하면 40억 원 정도가 소요된다”며 “금년도 유등축제 예산 6억원과 부교, 소망 등 자체 사업으로 벌어들인 15억 원, 축제 이월금 13억 중 10억 원 등을 사용해 유등축제를 무료로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유료화 당시 설치했던 펜스, 매표소 등을 철수시켜 3억 원을 절감하고 부족한 예산은 추경으로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안전 대책에 대해서는 “쌍방향 부교를 설치해 부교 안전성을 강화하고 주요 위험지역인 서장대, 촉석문 계단에 안전시설을 설치하겠다”며“민간병원 지원을 받아 응급의료부스도 확대하고 강변 지역 차량 제한은 그대로 두되 시민 불편을 야기한 진주교 천수교 차량 통행 제한은 없앨 것”이라고 말했다.

갈 후보는 “먼저 누가 더 유등축제 개천예술제를 재미있고 활기찬 축제를 만들 수 있는지 말씀드리고 싶다”며 문화체육부 장관 보좌관 경력을 내세우고 “축제에 대해 많은 연구를 해왔다. 시민들이 즐길 수 있는 축제다운 축제를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재원 확보에 대해서는 “여당 소속으로서 중앙정부에서 예산을 가져오고 공공기관의 협조를 얻어 협찬금을 확보하겠다”며 “소망등 등을 통해 15억 원의 수익금도 만들겠다. 무료화 당시에도 이는 가능했다”고 말했다. 이어 “부족한 예산은 시에서 지원하고 체험행사 등 테마가 있는 콘텐츠를 개발해 수익을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 두 후보가 토론하는 모습(사진=MBC경남 갈무리)

주도권 토론에서 

갈 "부산교통 문제, 국정원 근무 등" 지적

조 "공보물 배달 사고, 잦은 당적 이동 등" 지적

이어진 주도권 토론에서 두 후보는 상대 후보에 대한 의혹 등을 거칠게 따져 물었다. 두 후보는 모두 주도권 토론에 앞서 상대 후보에게 ‘예스’ 또는 ‘노’라고 짧게 대답해 달라는 요구를 하는가 하면 주도권을 잃지 않으려고 동시에 발언하는 등의 모습을 보였다.

갈 후보는 자신의 주도권 토론 시간에 “조규일 후보는 홍준표 도지사 시절 행안부 소속 공무원으로 내려와 4급에서 1급으로 승진했다. 홍준표 후보를 누구의 소개로 만났냐. 큰 아버지인 조옥환 부산교통 대표의 소개로 만난 것 아니냐”고 물었다. 이에 조규일 후보는 “홍준표 전 지사를 알게 된 것과 저의 큰 아버지는 아무 관계가 없다”고 답했다.

갈 후보가 이어 “큰 아버지인 조옥환 대표가 홍준표 전 경남지사에 대한 지지를 선언한 적이 있는데 이와 조 후보의 빠른 승진이 관계 있는 것 아니냐”고 묻자 조 후보는 “큰 아버지는 운수업체 대표일 뿐 정치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응답했다. 그러면서 “갈 후보가 경청과 소통이라는 책을 집필한 적이 있는데 이처럼 저의 말을 듣지 않고 일방적인 말씀을 하시면 토론자체가 성립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갈 후보는 또 부산교통의 비리에 대해 말씀드리겠다며 “부산교통이 버스 11대를 불법증차해 대법원으로부터 불법이라는 판결을 받고 감차한 것을 알고 있느냐. 버스 불법 증차는 시민 세금을 뜯어가는 범죄행위”라고 지적했다. 그는 진주시가 버스업체에 재정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는 부분도 거론했다. 그러면서 조 후보에게 “시장이 되면 큰 아버지가 불법적으로 재정보조금을 가져간 것을 반납하도록 할 수 있겠냐”고 물었다. 조 후보는 이에 “이러한 주장은 사실이 아니고 관련 사건은 최종 3심에서 상고가 기각돼 무죄로 종결된 바 있다”고 밝혔다.

갈 후보는 “조 후보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을 알고 있느냐”며 “댓글조작으로 실형을 선고받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 시절 국정원장 비서실에서 근무한 게 맞느냐”고 묻기도 했다. 조 후보는 이에 “시청자들의 양해를 구할 수밖에 없다. 국정원에서 일한 내용에 대해서는 말할 수 없게 돼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갈 후보가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을 강요하는 것은 법을 어기라는 것과 똑같다”고 꼬집었다. 갈 후보는 이에 “조 후보가 서울시청에서, 행안부에서, 국정원장에서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함께 일했다“고 덧붙였다.

조규일 후보는 자신의 주도권 토론 시간에 최근 일어난 갈상돈 후보 측의 정식 공보물 배달 사고를 언급했다. 갈 후보는 충무공동 평거동 판문동 등에 지난 3일 정식 공보물을 배달하지 못한 바 있다.

조 후보는 “언론에서는 갈 후보가 7천 3백만 원 상당의 부채가 있다고 보도했는데 현재 선관위 자료에는 2억 3천만 원 정도의 재산이 있다고 나와 있다”며 이런 차이가 발생한 이유를 물었다. 갈 후보는 이에 “재산 신고 내역 일부가 누락된 것을 발견해 선관위에 자진 신고했고, 선거운동원 80여 명과 공보물 스티커를 3일 밤낮붙여가며 관련 내용을 수정했다”고 밝혔다.

조 후보는 이어 “3개 동에 이 때문에 정식공보물이 발송되지 않았고 갈 후보가 이를 해명하는 과정에서 처음에는 2만 4천부를 분실했다고 했다가 인쇄소에서 적게 인쇄한 것이라고 말을 바꾸더니 또 다시 공보물 접수시간이 넘어 선관위에서 받아주지 않았다 등의 해명을 했다"며 "대체 어느 말이 맞는 것이냐”고 지적했다. 갈 후보는 이에 “오늘 11시에 관련된 내용을 기자회견을 열어 해명했다”고 말했다.

조 후보는 “어쨌든 3동에 본인의 정식 공보물을 보내지 못했다. 결론적으로 시민들의 알 권리를 침해한 것이다. 단순한 행정업무도 차질을 빚어내는 데 어떻게 35만 명이 사는 진주시의 행정을 맡을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오늘 기자회견에서 마치 2만 4천부의 공보물을 제출하지 못한 것이 공보물 접수시간이 지나 접수를 마감한 선관위에 있는 것처럼 주장했는데 마감시간을 어기고 공보물을 받아달라고 공무원에게 요구하는 것은 위법한 행위”라고 주장했다.

조 후보는 또 “ 갈 후보는 민주노동당에 있다가 국민의 당에 입당했다가 이제 더불어민주당으로 당적을 옮겼다. 2011년에는 문화체육부 장관 정책보좌관으로 일했는데 당시는 이명박 정부였다.”며 갈 후보가 당적을 계속 옮긴 이유를 물었다.

갈 후보는 이에 대해 민주노동당 국민의당 더불어민주당은 결국 “한 식구”이며 “장관 정책보좌관으로 일한 것은 한나라당과 아무 관련이 없다. 당시 장관은 박근혜 정부의 국정 교과서 등에 반대했고 노무현 정부에서 일했던 인물”이라고 해명했다.

 

▲ 두 후보가 토론하는 모습(사진=MBC경남 갈무리)

시내버스터미널 이전 문제에

조 "주역주민 설득 위해 터미널 2곳 분산"

갈 "이전하고 문화원 독립청사 등 건설"

이어진 구도심 활성화 방안과 연계된 시내버스터미널 이전에 대한 공통질문에 조 후보는 “현재 터미널은 40년 이상 돼 노후화 돼 있고 좁아서 반드시 새로운 터미널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다만 현재 이전 계획이 20년 전에 수립됐지만 지역주민의 반대로 추진이 되지 못했다. 지역주민들을 설득하려면 원도심 쪽에 또 하나의 시내버스를 두고 이전을 진행해 터미널을 두개 가지면 된다. 시민의 의견을 듣고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갈 후보는 “조 후보는 결국 원도심에 버스터미널을 그대로 둘 수 있다는 취지의 말씀을 하는 것”이라며 “진주의 미래를 생각해 터미널 이전을 서둘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진주의 미래를 생각하면 도심에 터미널을 둘 수 없다. 시장이 되면 도심재생사업과 연계해 터미널 이전을 추진하겠다”며 “진주 문화원 독립청사를 현재 터미널에 설치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 민관합동 도심재생 추진단, 터미널 이전 추진단,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단 등을 구성하고 터미널 이전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진주 자랑거리 통한 발전 정책에

갈 "자연지리, 역사문화적 자산으로 문화예술관광도시로"

조 "남강과 뛰어난 인적자원, 남강 중심 관광과 교육예산 확대할 것"

진주의 자랑거리와 이를 통한 진주 발전 정책을 묻는 공통질문에 갈 후보는 “자연지리와 역사문화적 자산이 진주의 큰 자랑거리”라며 “이들을 기반으로 진주를 전국 최고의 문화예술관광도시로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유네스코 창의도시 지정에 총력을 기울이고 예술인 창작지원센터를 설립해 창작공간을 제공하겠다”며 “해체된 시립합창단을 복원하고 원도심 곳곳에서 공연이 펼쳐질 수 있다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노무현 정부당시 진주는 지역균형발전 7개권 내에 들어 있었는데 이명박 정부 때 이것이 5개권으로 줄어 부산 등으로 지원이 편향됐다.”며 “자유한국당 정부에서 이러한 일이 일어날 때 조규일 후보는 고위직 공무원으로서 뭐라도 했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조 후보는 “남강과 뛰어난 인적자원이 진주의 자부심이자 자랑”이라며 “남강을 중심으로 원더풀 남강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 진주성 관찰사 사무실과 임진왜란 당시 쓰인 비차를 복원하고 남강변 건너편에는 중형 다목적 문화센터를 설립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진양호에는 둘레길 등을 설치해 관광과 힐링이 가능하게 하고 천전동은 문화예술타운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조 후보는 또 “교육인프라를 구축하고 아이들에게 투자하겠다”며 “교육분야 지원예산을 3%까지 점진적으로 늘리고 민간, 가정 어린이집 학부모 부담금을 전액 지원하며 유치원 급식비 간식비도 일부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 두 후보가 토론하는 모습(사진=MBC경남 갈무리)

주도권 토론에서

조 "잦은 당적 이동, 신중하지 않은 정책협약 등" 지적

갈 "불법적 당원입당 모집 의혹" 지적

이어진 두 번째 주도권 토론에서 먼저 주도권을 가진 조 후보는 “갈 후보의 정책 일관성에 의문을 품지 않을 수 없다”며 “갈 후보는 민주노동당 한나라당 국민의당 이제는 더불어민주당으로 소속을 옮기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갈 후보는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 한나라당에 있었던 적이 없다. 문화체육부 장관 정책보좌관으로 일했을 뿐”이라며 “이명박 정부 시절 정부에 대한 비판을 계속해왔고, 당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직을 박차고 인권단체에서 일하기도 했다. 당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노무현 정부 때 입각한 분이고 존경받는 분”이라며 이명박 정부시절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보좌관으로 일한 것에 대해 해명했다.

조 후보는 이어 “행정행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일관성이다. 예측가능성이다. 그래야 시민들이 피해를 보지 않는다”며 “갈 후보의 그간 행적을 보면 일관성을 잘 지킬 수 있을지 의문이다”고 말했다.

조 후보는 또 “갈 후보는 시내버스 4사와 정책협약을 했다. 저도 시내버스 기사들의 상황에 안타까움을 느낀다”면서도 “표준운송원가를 재산정하면 시내버스 4곳에 연간 60억 원을 더 주어야 한다. 작년도 기준으로는 100억을 지원했다. 이를 생각지 않고 갈 후보는 덥석 싸인을 해주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최저임금이 인상됐더라도 진주시는 준공영제가 아니기에 먼저 시내버스 업체가 자구적인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최저임금을 맞춰주기 위해 서명을 했다면 다른 제조업체가 최저임금을 보장해달라고 하면 또 사인을 해줄텐가. 진주시에 큰 부담이 된다”고 주장했다.

갈 후보는 이에 “시민 부담을 최소화해야 하지만 사람이 최소한의 임금을 받아야 한다는 원칙에 찬성한다. 부유층이 이들을 배려해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걸 마음을 알아달라”고 강조했다.

조 후보는 이 답변에 “그 말은 누구나 공감하는 얘기”라며 “이를 어떻게 운영하느냐가 행정수정이 해야 할 일이고 모든 민간 사기업체에 재정보조금을 지원하면 진주시 예산을 어떻게 운영하겠다는 건가”라고 되물었다. 그러면서 “최저임금은 지켜져야 한다. 그것을 지키지 말자는 건 아니다”고 강조했다.

조 후보는 이어 “갈 후보는 진주신용보증재단을 설립하겠다고 공약했다”며 “소상공인에 도움을 주자는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갈 후보는 출자금액의 20배까지 지원을 하겠다고 했다. 관련 법령에서는 15배까지 가능하다고 한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갈 후보는 이에 “저희가 자문을 구한 부분이라 우리의 주장이 정확하다. 다만 진주신용보증재단을 설립하고자 한 것은 진주지역 창업을 활성화하고 기업하는 사람들의 대출 어려움을 풀어주기 위함이었다”고 답변했다. 조 후보는 이에 “진주시에 진주신용보증재단을 설립하는 것은 법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갈 후보의 주도권 토론 시간에 갈 후보는 먼저 “오태완 후보가 조 후보의 서부부지사 시절 불법당원 모집 의혹을 제기하며 이를 고발했다. 오 후보가 고발을 취소했지만 선거가 끝난다고 끝날 일은 아니다”며 불법당원 모집 의혹으로 의원직을 상실한 권석창 의원의 사례를 들었다. 조 후보는 이에 “그 사례는 저의 경우와 다르다”고 답했다.

갈 후보는 “유사한 사례”라며 “오태완 후보에 따르면 조 후보는 부산교통 직원, 장대시장 상인회 등을 이용해 권석창 의원의 18배에 이르는 천 8백명의 당원을 불법적으로 입당시켰다. 이것이 자유한국당 경선에서 승리할 수 있는 이유가 됐던 것 아니냐”고 되물었다. 이어 “이것은 엄청난 범죄”라며 “당원 경선은 자발적으로 입당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다. 지난 자유한국당 경선에서 조 후보가 압도적으로 승리한 이유는 불법당원 모집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조 후보는 이에 “충북 국회의원의 경우 국회의원 본인이 직접적으로 적극적으로 그런 행위를 한 것으로 저와 다르다. 입당원서 모집은 저와는 전혀 무관한 일, 제가 추전인란에 서명한 적이 한 번도 없다”고 강조했다.

갈 후보는 이어 “본인이 그런 일을 한 적이 없다고 말하지만 오태완 후보에 따르면 조규일 후보는 서부부지사 재직시설 아케이드 설치를 약속하고 상인회를 통해 3백 여명의 당원을 모집했다. 어떻게 생각하냐”고 물었다. 조 후보는 이에 “모 일간지가 작년 12월 의혹설을 제기하며 시작된 논란인데 당시 선관위와 조사기관이 조사를 한 결과 사실이 아니라고 확인되고 있다. 오태완 후보도 경선 당시 이 의혹을 되풀이하며 고소를 했지만 취하했고, 저와 관련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갈 후보는 계속 이 부분을 지적했다. 그는 “현재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조 후보가 만약 시장에 당선되더라도 이런 불법당원 모집 때문에 시장직을 상실하고 재선거가 일어날 수 있다. 시민들에게 죄를 짓는 일 아니냐”고 말했다. 조 후보는 거듭 “이는 확인된 사실이 아니”라며 “법적 책임을 져야할 수도 있는 주장”이라고 강조했다.

 

▲ 두 후보가 토론하는 모습(사진=MBC경남 갈무리)

공공의료원 설립 추진에

두 후보 모두 "노인 등에 특화된 공공병원 찬성"

이어 새로 선출될 경남지사가 공공의료원 설립을 추진하면 진주시장으로서 어떻게 대응할지를 묻는 마지막 공통질문에서 갈 후보는 “공공의료원은 진주시가 추진할 수는 없는 일이고 경남지사가 추진해야 될 일이다”며 “이미 우리당 김경수 경남지사 후보가 혁신형 공공병원 설립을 공약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금 축소된 형태의 공공병원 설립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노인전문 공공병원이 적절하지 않을까 한다”며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관심이 많다. 송파 세모녀 사건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복지담당 공무원 교사와 긴밀하게 논의해 해결책을 마련해 가겠다”고 밝혔다.

조 후보는 “공공의료시설 확충을 통해 소외계층의 의료혜택을 늘리자는 취지에 적극적으로 찬성한다”면서도 “중앙정부 차원에서 그 세부지침을 정하지 않은 것으로 안다. 그 방향에 대해서는 공공병원 설립, 지역 보건소 기능 강화, 민간 의료원 활용 등 여러 방법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2013년 2월 관련법 개정으로 민간병원도 지자체와 협약을 체결하면 공공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진주에는 4백개의 병원이 있다. 다만 인근 군단위 지역 의료시설이 부족하다.”며 “진주에 공공병원을 설립하면 일반병원보다 노인전문병원, 치매전문병원 등을 유치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겠다”고 밝혔다.

개별질문에

조 "교육지원 예산 3%까지 늘릴 것"

갈 "농촌 소득확대 및 복지정책 만들 것"

개별질문에서 조 후보는 ‘교육도시 진주의 명성이 약해지고 있다. 교육도시 진주 부활을 위한 정책이 있나’라는 질문을 받고 “교육도시 진주의 명성을 회복해야 한다. 우선 교육지원예산을 3%까지 늘려 그 예산으로 아이들이 성장하며 능력을 가질 수 있게 지원하겠다. 입시관련전문센터도 설립하겠다”고 밝혔다.

갈 후보는 ‘도농복합도시 진주에서 농촌과 농업을 활성화할 방법이 있나’는 질문을 받고 “농촌과 농민이 행복한 진주를 만들겠다”며 “농촌 소득 증대 방안을 강구하고 농촌 복지정책을 만들어 불편함을 풀어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로컬푸드센터를 만들어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식자재 이용을 활성화하겠다. 친환경 무상복지를 확대하고 이동식 보건소도 확충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는 과열 양상을 보였다. 두 후보가 같은 시간에 말을 거듭하면서 후보들의 입장을 전해듣기 어려운 지경에 이르기도 했다. 익명을 요구한 진주시민 이 모 씨(32)는 이에 대해 “선거가 코앞이라 두 후보가 예민하게 반응하는 것은 이해할 수 있지만 이건 좀 아닌 것 같다”며 특히 “청문회도 아닌데 상대 후보에게 예스 또는 노라고 답해라고 요구하는 부분이나 상대가 말을 하고 있는데 자신만의 주장을 펼치는 것은 옳지 않아 보인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