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행복한 교육 위해 지지 부탁”

진보진영 경남교육감 후보 단일화 결과 박종훈 경남교육감 예비후보가 큰 차이로 승리했다. 단디뉴스는 지난 20일 박종훈 경남교육감 예비후보와 진주 모처에서 인터뷰를 진행했다. 그는 이날 “향후 3년을 미래교육의 골든타임으로 본다”며 “우리 아이들의 행복한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적 노력에 유권자들이 성원과 지지를 보내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재선에 성공하면 무엇보다 학생 위주의 교육을 펼치고 소통하는 교육감이 돼 미래교육을 펼쳐가겠다”고 강조했다.

 

▲ 인터뷰 중인 박종훈 교육감

- 경남교육감 재선에 도전한다. 그 이유는?

“4년 전 낡은 교육을 걷어내고 경남교육을 새롭게 바꾸겠다며 도민들 앞에 나섰다. 그간 교육이 본질을 바로 세우고자 다양한 정책들을 추진했다. 수업혁신으로 학교 중심 교육이 학생 중심 교육으로 바뀌었고, 아이들의 안전을 지키며 도민과 소통해왔다고 생각한다. 그 결과 생각지도 않던 큰 상을 받았다.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전국에서 유일하게 내부청렴도 1등급을 받았고, 교육감 공약 종합 평가에서도 최우수를 받았다. 이러한 성과를 토대로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책임지는 교육감이 되기 위해 다시 한 번 출마를 결심했다.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우리 아이들이 변화를 주도하며 미래 사회의 주인공으로 살아 갈 수 있도록 역량 중심의 미래교육을 펼칠 생각이다. 교육자치, 학교자치를 준비하고 새로운 입시제도, 진로진학 환경에도 대비하겠다.” 

- 지난 4년의 임기 동안 가장 잘했다고 생각하는 일은?

“가장 큰 보람은 수업혁신을 통해 교실과 학교문화가 바뀐 점이다. 교사들이 수업에 전념할 수 있는 학교문화를 조성해 그들의 열정이 수업혁신으로 이어지게 했다. 또 교사 중심에서 학생 중심, 가르침 중심에서 배움 중심의 문화를 조성했다. 결과 중심의 학업성취도 일제평가도 과정 중심의 수시평가로 바뀌어가고 있다. 수업혁신 노력은 잠자는 아이들을 깨어나게 하며 상상력과 창의력이 꿈틀대는 교실, 진정한 배움과 협력이 살아있는 학교 문화를 만들었다. 수업혁신이야말로 교육본질의 핵심이다. 또 하나는 학생, 학부모, 교사와 소통해온 점이다. 미세먼지 대책, 우리가 가장 먼저 했다. 기준치도 낮췄다. 진주에 있는 한 초등학교 학부모와 이야기하며 관련 내용을 듣게 됐고 이후 경남교육청 전문가들과 토론해 대책을 세웠다. 소통의 힘으로 나온 정책이었다. 앞으로도 수업혁신, 그리고 소통을 최우선적으로 생각하겠다.”

- 아쉬웠던 점은?

“취임 초기 1년 반 정도를 무상급식 문제에 매달려 소비한 것이다. 그러다보니 임기 초기에 교육혁신에 승부를 걸지 못했다. 학교 급식 업무 담당자들이 많은 고생을 했고, 학교 현장에서도 아이들에게 밥을 먹이지 못해 교장 선생님, 영양 선생님이 발을 동동 굴렸다. 그 모습에 가슴이 아팠다. 누리과정 예산 교육청 전가, 국정역사교과서 강행 등 박근혜 정부의 교육 적폐를 해결하기 위해 교육 행정력을 낭비한 것도 아쉬운 점이라고 생각한다. 빠듯한 예산 사정으로 학교에 더 많은 지원을 하지 못한 점도 죄송하다.”

- 재선에 성공하면 아쉬웠던 부분을 어떻게 바꾸어 갈 건가?

“앞서 말씀드린 문제들은 자연스럽게 해결될 것이다. 홍준표 전 경남지사가 도민과 약속한 무상급식을 파기했지만 지금은 원상복구를 넘어 고등학교 무상급식을 바라보고 있다. 이번 지방선거에 도지사 후보로 출마한 분들 모두가 무상급식을 공약하고 있어 잘 진행될 것으로 본다. 박근혜 정부의 교육적폐로 인한 교육행정력 낭비 역시 새 대통령이 들어서며 자연스럽게 해결됐다. 그래서 재선이 되면 더 이상 행정력을 낭비하지 않고 아이들을 위한 미래교육을 펴는 데 힘을 쏟을 생각이다. 수업 변화, 민주적 학교문화 조성, 행복학교·행복지구 확대로 이어지는 지속적인 교육개혁으로 교육 만족도를 높여 가겠다.” 

- 교육의 최종적 목표는? 교육관이 궁금하다.

“4년 전 교육감 선거에 나오며 내세운 정책 슬로건이 ‘아이가 먼저다’다. 올해 출판한 책 제목도 ‘아이가 먼저’이다. 저의 교육관을 한마디로 표현한 말이 바로 ‘아이가 먼저다’이다. 어떠한 교육이념이나 정책도 ‘아이’보다 우선일 수는 없다. 교육자는 아이의 미래를 위해 가르치는 사람이다. 그러나 미래의 행복을 위해 오늘의 행복을 미루어서는 안 된다. 아이들이 행복하게 생활하면서 미래를 준비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거창한 구호나 이념을 앞세우기보다 아이들의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아이들이 즐겁게 공부하는 교실, 미래의 희망을 밝히는 교육을 실현하고 싶다.” 

 

▲ 인터뷰 중인 박종훈 교육감

- 미래교육을 강조하는데? 미래교육이 구체적으로 무엇인가?

“과거에 축적된 지식을 교과서, 교육과정으로 구성해 암기하듯 습득하는 낡은 교육은 박물관으로 사라질 것이다. 미래사회에 필요한 지식은 교과서에 담을 수 없고, 다 가르칠 수도 없다. 필요한 지식을 선택해 자신의 것으로 재해석, 창조토록 하는 교육이 미래교육이다. 미래사회를 주도하는 인재를 육성하려면 학교, 지역, 마을과 함께 교육체제를 구축해야 한다. 가정, 가족과 함께하는 여행지, 마을, 인터넷 등 모두가 학교가 될 수 있다. 그래서 현재 행복학교, 행복지구, 마을학교 등을 추진 중이다. 이들은 미래교육으로 가는 첨병이자 선도, 시범적 학교다. 또 학생들의 다양성 교육 실현을 위해 경남교육예술원, 수학문화원, 지혜의 바다 등을 운영하고 있기도 하다. 앞으로는 미래교육 테마파크 등을 조성해 미래교육을 실현해 나갈 예정이다. 이곳에서 아이들의 상상을 현실로 만들겠다. 경상남도 학생들이 대한민국에서 가장 앞선 최첨단 미래교육을 경험토록 하겠다.” 

- 재임기간 내내 무상급식문제가 이슈였다. 무상급식 고집하는 이유는?

“학교급식은 아이들이 건강을 지키고 올바른 식습관을 갖도록 하는 아주 중요한 교육활동이다. 무상급식은 2007년 거창지역을 시작으로 우리 경남이 전국 최초로 도입했다. 그런데 2014년 홍준표 경남지사가 도민과의 약속을 파기하고 학교급식지원 예산을 전액 삭감했다. 아이들을 위해 싸울 수밖에 없었고 결국 무상급식을 지켜냈다. 2016년부터 저소득층 급식비를 교육청이 전액 부담하고 있다. 동지역 고등학교를 제외한 모든 학생들에게 현재 무상급식을 실시 중이다. 재선이 되면 고등학교까지 전면 무상급식을 시행할 것이다. 또한 질적 확대를 위해 식품비 비율도 높일 예정이다. 무상급식은 유권자들로부터 표를 얻기 위한 정치적 계산도 아니다. 급식도 교육이라는 철학이다. 지자체와 긴밀히 협조해 대한민국 최고의 학교급식을 만들어 가겠다.”

- TF팀을 꾸려 학생인권조례를 제정하려 했지만 실패했다. 재선이 되면 어떻게 할텐가?

“미투운동이 한창이다. 우리사회 구성원이 어려서부터 인권에 대한 권리와 의무를 익혔다면 이 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작년 11월2일 인권친화적 학교문화조성 종합계획을 수립해 발표했다. 현재 교사 학생 학부모 시민단체 전문가 등 30여 명이 TF팀에서 활동하고 있다. 아직 학생인권조례는 공론화를 거치지 않아 실패한 것이라 말할 수 없다. 진행 중인 사안이다. 일부에서 학생인권조례가 교권을 침해한다고 말하지만 아니다. 교권은 교육권으로 학생인권과 충돌하지 않는다. 인권교육을 자신의 권리만을 주장하는 것으로 오인하는 데서 비롯된 오해다. 또 인권조례는 임신 또는 출산, 동성애를 조장한다고 오해받기도 한다. 그렇지 않다. 소수자에 대한 진로, 취업, 상담프로그램과 함께 편견과 차별의식을 없애기 위해 인권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해 시행할 것이다. 공론화 과정에서 도민들의 의견도 최대한 수렴할 것이다. 도의회 설득은 솔직히 쉽지 않다. 필요하다면 한 분 한 분 찾아뵙고 말씀드리겠다. 우리아이들이 상호 배려와 존중 속에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어른들이 지혜를 모아야 할 때다.”

- 청소년들이 선거연령 하향을 요구한다. 교육감 선거야말로 청소년 투표가 필요하지 않나?

“작년인가 재작년인가 전국 교육감협의회에서 정부에 투표권 하향 관련해 건의안을 냈다. 만 18세로 선거연령을 하향하는 데는 사회적 합의가 어느 정도 이루어졌다고 본다. 하지만 여전히 교육감 선거에서는 선거연령을 더 하향해야 한다는 일부의 주장이 있다. 공론화를 시켜서 어디까지가 맞느냐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이뤄야 한다고 본다. 법률은 국회에서 결정하지만 교육감이 사회적 합의 정도는 도출할 수 있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나는 만16세, 그러니까 고등학생까지는 투표권을 가져도 된다고 본다.” 

- 얼마 전 ‘청소년 섹스를 말하다’라는 행사가 진주에서 열렸다. 발제자들이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성교육에 문제가 있다며 실생활에서 유용한 성교육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하던데?

“저도 지나칠 정도로 가부장적인 가정에서 자라, 성에 대해 표현하는 게 불편하다. 잘 모르기도 한다. 하지만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성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데는 공감한다. 기존의 접근방식으로 안 된다. 성인지 관련 직원을 한 명 채용하려 했는데 법적 기준이 엄격해 지원자가 없었다. 두 번이나 지원자가 없었지만 최근 보건교사 중 한 명을 관련 업무를 담당토록 했다. 전적으로 새로운 성교육을 해야 할 필요는 있지만, 자칫 잘못하면 젊은 아이들이 지향하는 성의 방향과 다르게 진행이 들까봐 말하기 조심스럽다. 재선이 되면 이 부분을 실질적으로 아이들에게 필요한 방향으로 바꿔 나가겠다.”

- 기간제 교사들의 정규직화 요구 목소리가 높다. 어떻게 풀어갈 것인가?

“기간제 교사들이 정규교사들에 비해 차별받고 있는 부분은 교직단체와 정책협의, 단체협약을 통해 하나씩 해소해 나갈 것이다. 기간제 교사들의 정규직화 문제는 비단 경남만의 문제가 아니다. 교육감 권한 밖의 것들도 있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를 통해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노력하겠다. 고용안전과 처우개선이 핵심이다.” 

- 공립유치원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다. 확충방안은?

“경남에 공립유치원이 부족한 건 사실이다. 양산 신도시는 학생 수가 급격히 늘어 더 그렇다. 유치원 신설 추진 중이다. 양산신도시처럼 수요가 발생하는 지역에 공립유치원을 계속 신설할 예정이다. 그러나 기존에 사립유치원이 있던 곳은 공립유치원을 신설하기 쉽지 않다. 사립유치원의 반발 때문이다. 앞으로 지역별 구역을 세분화하고 원아 수용을 면밀히 분석해 국공립 유치원을 확대해 나갈 것이다. 또한 부모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공영형 사립유치원’을 확대해 나가겠다.”

 

▲ 인터뷰 중인 박종훈 교육감

- 진주 대곡중이 혁신도시로 이전할 예정이다. 교육감의 작은 학교 가치와 좀 다른 결정이다.

“혁신도시에 중고등학교 수요가 발생해 문산중과 진양고를 이전했다. 추가로 중학교를 신설해야 하는데 정부지침인 학교 수 총량제에 따라 학교를 신설하려면 진주시 내의 중학교 폐교가 불가피하다. 동창회 차원에서 대곡중 이전 찬성 비율이 높게 나와 이전을 결정하게 됐다. 작은 학교 살리기 정책은 여전히 유효하다. 금곡중, 진서중고, 명석중 등은 더 많은 투자로 살려 나갈 것이다. 앞으로 작은 학교를 살리기 위해 ‘작은 학교 지원 조례’ 개정, 광역학구제 확대, 농산어촌 ‘학습지원센터’ 신설 등을 확대해 갈 예정이다.” 

- 일부 교육단체는 진주에 사립 중고등학교가 많아 타지역에 비해 입시위주 교육이 심하다고 한다. 타개책이 있다면?

“서두에 임기 4년의 가장 큰 성과를 교실 변화, 수업 변화라고 말했다. 진주지역사립학교를 중심으로 입시교육이 심한 현상도 많이 개선되고 있다. 학교별로 특색 있는 교육과정, 학생자치, 동아리 활동이 활성화되고 있다. 이를 뒷받침하고자 (구) 진양교에 경남예술교육원과 진주수학체험센터가 문을 열었다. 혁신도시에 신개념 도서관 설립이 추진 중이다. 진주에 예술학교도 신설할 예정이며, 마을학교 운영과 놀이교육 지원 등으로 행복교육이 펼쳐지도록 하겠다.” 

- 사교육비가 여전히 높다. 부모 경제수준에 따른 차별도 크다. 해결법은?

“무상교육을 확대해 부모님의 부담을 줄여나갈 것이다. 고교 전면 무상급식을 실현하고 교복, 체육복, 학습준비물 구입비 지원을 확대할 것이다. 기초학습보장 학습클리닉 3단계 시스템을 운영해 학습부진학생 통합지원팀을 운영하고, 초등 3학년부터 귀와 입이 트이는 영어안심교육 등을 운영해 부모들의 부담을 줄이겠다. 또 초등 1학년 한글 및 기초수학 완전책임제를 실시해 한글이나 기초수학에 대한 유치원 학부모의 부담도 줄이겠다. 고등학교도 학교간 공동교육과정 개설로 사교육을 줄이겠다.” 

- 진보후보로 함께 경쟁한 차재원 후보는 교복 폐지를 공약으로 내세웠다. 공약을 받아 안을 생각은 없나? 또 다른 정책들도 포함해서.

“어떤 정책이든 장단점이 있다. 교복폐지도 찬반 여지가 많다. 교육공동체의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 원탁토론 등을 통해 의견을 수렴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앞으로 교육자치, 학교자치가 강화될 거다. 학교 구성원들의 민주적 합의에 의해 자연스럽게 진행되도록 해야 한다고 본다. 차 후보와는 단일화를 위한 정책 협약을 하며 큰 틀에서 몇 가지를 합의했다. 학교 자치권 보장, 무상교육 실현, 안전하고 질높은 학교급식 정책 실현, 평화통일 교육 구현, 학교자치기구의 법제화 노력 등이다.”

- 진주시와는 행복교육지구 협약을 하지 못했다. 어떻게 협약을 이끌어낼 것인가?

“지난 4년간 보여준 행복학교와 행복교육지구의 성과를 바탕으로 추진해 나가겠다. 이미 3~4곳의 지자체가 관심을 보이고 있다. 기회가 되면 진주시와 진주시의회에 지난 4년간 우리 경남교육청이 추진한 행복학교의 성과를 보여드리고 싶다. 혁신교육의 확산, 아울러 행복교육지구의 확산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물결이다. 진주시에서도 현재 진주행복교육지구연구회와 진주마을학교 ‘소문날 마을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지역민들의 행복교육지구에 대한 요구도 높다. 새로운 지자체장이 들어서면 충분히 논의해 추진하겠다.”

- 행복교육지구 지정의 효과는 무엇인가?

“행복교육지구는 경남교육청과 지자체가 공동 투자해 시행하는 협력 사업이다. 김해, 밀양, 양산시와 남해군 4곳이 운영 중이다. 행복교육지구는 넓게는 경남교육청이 추구하는 혁신교육을 지자체와 함께 한다는 의미이며, 좁게는 경남혁 혁신학교인 행복학교 확산을 위한 지역기반을 세우는 것이다. 행복교육지구로 선정되면 혁신교육에 대한 지자체와 지역민의 관심을 유발할 수 있고, 마을교육공동체와 마을학교에 대한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다. 흩어져 있던 지역 교육자원을 행복교육지구를 통해 모으고 체계화할 수도 있다.”

- 마지막으로 도민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우리사회는 급속한 변화를 겪고 있다. 광복 이후 대한민국 교육 70년사의 변화보다 앞으로 수년간의 변화가 훨씬 더 깊고 광범위할 것이라 전문가들은 예측한다. 향후 3년이 미래교육의 골든타임이다. 도민과 학부모님들께서 우리 아이들의 행복한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적 노력에 아낌 없는 성원과 지지를 보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 아이들의 행복한 미래를 위해 3백50만 도민과 학부모님, 5만여 교육 가족과 손잡고 미래를 책임지는 교육감으로 더욱 열심히 뛰겠다는 약속을 드린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