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2일까지 신청 가능

진주시는 2018년도 1월 1일 기준으로 산정 및 검증한 26만 2천 필지의 개별공시지가에 대해 4월13일부터 5월2일까지 열람 및 의견제출 신청을 받는다.

이번에 지가열람 및 의견제출을 받게 되는 개별공시지가는 국토교통부에서 선정한 표준지(5,030필지)와 개별필지 간 토지특성을 비교 산정하여 감정평가사의 검증을 거친 것으로, 토지소유자와 이해관계인은 이 기간에 토지 지번별 ㎡당 가격에 대하여 열람과 함께 의견제출을 할 수 있다.

개별공시지가 열람과 의견제출은 시청 홈페이지(http://www.jinju.go.kr)와 읍․면사무소, 동 행정복지센터, 진주시청 토지정보과에서 할 수 있으며, 의견제출 신청인은 토지소유자와 이해관계인으로 한정된다.

의견이 제출된 토지에 대하여는 토지특성을 재확인하고 표준지 가격과 인근 토지간의 지가균형을 유지하고 있는지 여부 등을 재조사하게 되며 감정평가사의 검증 과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뒤 조정결과가 의견제출인에게 통지될 계획이다.

진주시는 이번 개별공시지가는 시민들의 지방세(재산세, 취득세 등) 및 국세 (양도소득세, 증여세, 상속세 등) 부과기준으로 활용된다고 들고 적정하고 공정한 가격산정을 위해 시민들의 적극적인 열람을 당부했다.

▲ 진주시청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