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시민평가단 재소집 요구했으니 조금만 기다려 달라"

시내버스 표준운송원가 시민평가단의 의결 사항 등을 두고 시민평가단과 진주시의 진실 공방이 계속되고 있다.

진주시는 지난 달 29일 ‘진주시, 표준운송원가 재산정 용역은 없다’는 제하의 보도자료를 내고 앞선 28일 박영선 시민평가단 위원장과 서정인 위원 등의 “진주시가 3월22일 시내버스 표준운송원가 시민평가단의 심의결과를 왜곡해 각 언론사에 보도자료를 배포했다”는 주장을 반박했다.

▲ 진주시청

진주시는 이 날 박영선 위원장 등이 지난 달 28일 “언론 보도를 접하고서야 (시민평가단 의결) 내용이 왜곡됐음을 알게 됐다”고 주장한 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진주시는 “3월16일 시민평가단 3차 회의를 마치고, 회의 결과를 시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작성한 보도자료 초안을 박영선 위원장에게 보냈고, 박 위원장의 의견을 첨가해 수정한 보도자료를 다시 보낸 바 있다”며 “박 위원장이 언론보도를 접하고서야 왜곡된 사실을 알았다고 주장하는 것을 수긍할 수 없다”고 말했다.

진주시는 또한 박영선 위원장 등이 지난 달 28일 “운수업체의 인건비가 부족하지 않아 기존의 산정 기준을 그대로 적용키로 했다는 진주시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밝힌 데 대해서도 반박했다. 진주시는 “시민평가단 소위원회가 업체들의 경영평가 용역자료와 운수업체 소명 등을 종합 검토해 대부분의 운수업체에서 인건비는 부족하지 않고, 연료비 인상은 필요하다고 의결한 뒤 3월 16일 본위원회 회의에 의결사항으로 보고했다”며 “당일 본위원회에서 이 같은 보고사항이 최종 의결됐다”고 주장했다.

뿐만 아니라 진주시는 박영선 위원장 등이 지난 달 28일 “최저임금 때문에 원가 재산정 용역이 필요하다는 것이 시민평가단의 결론”이라고 밝힌 데 대해서도 납득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진주시는 “시민평가단 3차 회의에서 시민평가단이 진주시에 건의한 원가 재산정 용역은 당일 회의와 박 위원장과의 메시지 통화에서 수 차례 답변한 대로 할 수 없다는 게 진주시의 기본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 이유는 진주시가 시내버스 준공영제 체제가 아니기 때문이란 것이다. 진주시는 이어 “최저임금 때문에 원가 재산정 용역이 필요하다고 시민평가단이 의결했다”는 박영선 위원장 등의 주장은 시민평가단 전체의 결론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 플래카드가 내걸린 삼성교통 시내버스

박영선 위원장은 지난 달 30일 <단디뉴스>와의 통화에서 진주시의 반박 내용을 재반박했다. 박 위원장은 “자꾸 언론을 통해 사실왜곡에 대한 문제가 거론돼 진주시에 시민평가단 재소집을 요구했다”며 “우선 진주시가 시민평가단에 '이렇게 해야 한다'는 식으로 요구하는 건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어 박 위원장은 “표준운송원가 내 인건비 3% 인상과 연료비 인상이 시민평가단에서 의결된 건 맞다. 그건 일단 받고 용역을 통해 인건비가 부족한 것인지 밝혀보자는 이야기”라며 “내가 원하는 건 자료이다. 인건비의 적합성을 알 수 있는 자료를 받아본 적이 없는데, 용역을 통해 관련자료를 받은 뒤 인건비 재산정 등이 필요한 지 여부를 판단해야 하지 않겠냐”고 주장했다.

박 위원장은 또한 진주시가 보도자료를 배포하기 전에 위원장 본인과 문자 메시지를 주고받기는 했지만 그 과정에서 박 위원장이 요구한 부분은 보도자료에 제대로 첨가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진주시가 초안을 보내 와 경영평가를 할 때 운송원가 용역을 함께 한다는 문구를 포함시켜 달라고 요구했지만 진주시는 준공영제가 아니라 그럴 수 없다는 답변만 주었다. 위원장인 나의 서명이나 동의도 제대로 받지 않고 이후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그래서 지난 28일 언론을 통해 진주시의 보도자료가 왜곡됐다고 밝힌 것”이라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박 위원장은 진주시의 “재산정 용역 요구는 시민평가단 전체가 아닌 일부의 주장”이라는 입장에 “일부가 아닌 전체 의결사항이 맞다”고 주장했다. 박 위원장은 “단독으로 재산정을 위한 용역을 하는 것에는 합의를 이루지 못했지만, 올해 경영평가 용역을 할 때 재산정을 위한 용역을 함께 하자는 것에는 전체 위원들이 합의했다”며 “자료가 나오고 나서 재산정이 필요하면 재산정을 해야 한다는 게 시민평가단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통화에서 박 위원장은 “언론을 통해 이런 저런 이야기가 오가다보니 진주시와 시민평가단 사이에 오해가 생기고 서로 사실을 왜곡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것 같다”며 “시민평가단 재소집을 요구했으니 조금만 기다려줬으면 좋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