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시군별 고용지표 집계 결과 발표

진주지역의 고용률이 경남에서 두 번째로 낮았다.

통계청이 21일 내놓은 ‘2017년 하반기 지역별 고용조사’의 경남 시군별 주요 고용지표 집계 결과에 따르면 지난 해 10월 기준 진주지역의 고용률은 56.2%로 경남에서 통영(54.9%) 다음으로 낮았다.

일각에서는 조선업 불황과 구조조정의 여파로 대형 조선소가 있는 통영, 거제, 군산 등지의 고용 지표가 바닥을 친 점을 고려한다면, 실질적으로 진주의 고용률이 가장 낮은 것이라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지난 해 진주지역 경제활동인구의 경제활동참가율은 경남에서 ‘꼴찌’였다. 고용률과 경제활동참가율을 종합적으로 봤을 때 진주지역 고용시장이 경남에서 ‘최악’이라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진주의 고용률은 2016년 하반기 58.7% → 2017년 상반기 58.4% → 2017년 하반기 56.2%로 계속 떨어지면서 도내 하위권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해 상반기 조사에서는 경남에서 꼴찌였고, 하반기 조사에서는 꼴찌 다음이다.

진주의 고용률은 전국 평균 고용률(61.1%)보다도 4.9%포인트 낮은 수준이다. 경남에서는 의령이 69.2%로 고용률이 가장 높았다. 시 단위 지역에선 진주 인근의 사천이 62.1%로 가장 높았다.

고용률은 만 15세 이상 생산가능인구 가운데 취업자의 비율을 말한다. 통상적으로 일자리 양의 대표적 지표로 고용률이 근거로 제시된다.

진주지역의 고용 상황이 이처럼 바닥권을 벗어나지 못함에 따라 특단의 대책이 요구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 채용박람회에서 한 구직자가 채용정보를 꼼꼼히 살펴보고 있다.(출처=뉴스1)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