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곳곳의 국민이 참여해 개헌안 마련에 지혜를 모아줄 것"

‘내 삶을 바꾸는 개헌, 국민헌법’이라는 이름의 누리집이 19일 개설됐다. 이는 국민헌법자문특별위원회의 누리집으로 개헌안에 담길 국민의견 수렴을 위한 것이다.

누리집에는 현재 22건의 주요 안건이 올라와 있으며, 방문자는 이 가운데 주요 안건을 선택할 수 있다. 22건 가운데 가장 많은 국민들의 관심을 받은 안건은 국민의 선택 TOP5라는 이름으로 ‘주목받는 안건’ 카테고리 상단에 링크된다. 방문자는 주요 안건에 댓글을 달아 자신의 입장을 표명하고 토론할 수 있다.

▲ 누리집 '내 삶을 바꾸는 개헌, 국민헌법'

누리집 방문자는 이들 22건의 주요 안건 외에도 새 헌법에 담겼으면 하는 내용을 추가 안건으로 등재할 수 있다. 19일 오후 3시 현재 ‘양심적 병역거부권’, ‘법원장 직선제’, ‘국민주권 강화조항 신설’ 등이 추가 안건으로 등록돼 있다.

‘내 삶을 바꾸는 개헌, 국민헌법’ 누리집에서는 오픈테이블을 통해 개헌을 주제로 기획한 오프라인 행사를 알릴 수 있다. 현재 ‘좋은친구들협동조합’이 오는 23일 개최할 헌법전문 개정 토론회의 홍보를 위한 게시물을 누리집에 등재했다. 누리집이 오픈한 지 얼마 되지 않은 만큼 첫 사례다.

누리집의 ‘문자 보내기’, ‘자료 보내기’ 코너를 통해서는 개헌과 관련된 의견을 국민헌법자문특별위원회에 보낼 수 있다. 자료 보내기는 우편과 메일 두 가지로 가능하다. 자문위와 국민간의 직접적인 소통을 위한 기능이다.

정해구 국민헌법자문특별위원회 위원장은 누리집 인사말을 통해 “이제 촛불시위를 통해 드러난 민심은 개헌으로 완성되어야 한다”며 “전국 곳곳의 국민이 참여해 개헌안 마련에 지혜를 모아줄 것”을 당부했다. 

누리집 방문을 위해서는 포털 사이트에서 '국민헌법'을 검색하거나 www.constitution.go.kr로 접속하면 된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