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2018희망진주시민의길 초청 강연회 열어

더불어 민주당 김경수 의원(김해을, 민주당 원내협치 부대표)은 4일 오후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력관에서 열린 진주 강연에서 “지역균형발전이 제대로 실현되기 위해선 지방분권에 대한 철학과 의지가 분명한 사람이 지방정부 수장을 맡아야 한다”고 밝혔다.

▲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

김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이 공약한 연방제 수준의 지방분권이 실현되기 위해선 권한과 예산 분배가 현행 8대2에서 6대4까지 지방으로 이양돼야 한다”면서 “국정운영 철학과 보조를 맞춰 지방분권을 실현할 수 있는 사람을 지역 수장으로 세워 달라”고 당부했다.

‘2018진주, 희망을 이야기 하다’란 제목으로 열린 이날 강연은 더불어민주당 진주(갑·을)지역위원회가 주최하고, ‘2018희망진주시민의길’ 후원으로 열렸다.

김의원은 경제 지표로는 상황이 많이 나아지고 있지만 소비심리가 위축돼 있는 게 문제라면서 소득주도 성장론의 정당성을 역설했다. “1천만 원을 버는 사람에게 100만 원을 보전해주면 은행 예치금으로 들어가지만, 100만원 버는 사람에게 100만원을 보전해주면 줄였던 생활비로 쓰게 될 것”이라면서 소비심리 회복을 통해 경제성장을 꾀하자는 것이 소득주도 성장론의 취지라고 밝혔다.

또한 “공공기관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고, 고용을 늘리면서 소득주도 성장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도 고용없는 성장을 계속하고 있는 대기업에 대해서는 비판을 가했다.

“사내유보금 700조원이 쌓여 있을 정도로 수익을 다 챙기면서 고용률은 전체의 8%정도 밖에 안된다”면서 대기업이 하청업체나 협력업체 납품단가를 후려치거나 불공정 행위를 할 수 없도록 경제부문에서도 정의를 실현해야 한다고 밝혔다.

 

▲ 4일 오후 3시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력관에서 '2018진주, 희망을 이야기하다'라는 주제로 김경수 의원 초청강연회가 열렸다.

이야기는 자연스럽게 적폐청산에 대한 주제로 옮겨갔다.

김의원이 청중에게 적폐청산을 어느 정도로 해야 하는지 묻자 대다수는 “끝까지 해야한다”고 답했다.

이와 관련해 김의원은 참여정부 시절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위원회 예를 들면서 “만델라 방식으로 진실을 먼저 밝힌 다음 사과와 용서, 처벌을 하는 것이 맞지 않겠나”고 말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처벌과 적폐 청산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자 “그것은 나의 권한 밖”이라면서도 “먼저 진실을 제대로 밝히는 것이 중요하다”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