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자 축제 됐다는 진주시 주장에 상인들 "어려움 여전"

진주시는 16일 기자회견을 통해 진주 10월 축제가 ‘완전 자립화’라는 새로운 금자탑을 쌓았다고 밝혔지만 요식업, 숙박업 관계자들은 “도대체 누구를 위한 축제인지 모르겠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 이창희 시장이 16일 진주 10월 축제 주요성과를 발표하고 있다.

진주시, “유등축제 흑자 축제로, 유료화 자리 잡았다”

이날 진주시장은 기자회견에 나서 “올해 유등축제가 흑자 축제가 됐다”며 “앞으로도 시민 여러분의 지속적인 성원과 협조,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유등축제는 유료 입장객 41만 명, 무료 입장객 26만 명으로 총 67만 명이 입장해 전년 대비 입장객이 20% 증가했다”며 “전체 축제경비 40억원 중 유료수입이 44억원으로 축제 재정자립도 110%를 달성해 완전 자립화를 넘어 흑자 축제가 됐다”고 밝혔다.

축제 성공 요인으로는 다섯 가지를 꼽았다. 유등축제가 지난 5월 LUCI(국제도시조명연맹)에 가입하고, 지난 9월에는 대전에서 개최된 ‘2017아시아태평양도시정상회의(APCS)’에 초청되는 등 위상이 격상되고 있는 점, 추석 맞춤형 축제를 운영하고 콘텐츠 혁신을 한 점, 시민과 인근 지역민에 대한 우대정책을 편 점, 온·오프라인을 통해 축제를 홍보하고 단체 관광객을 유치한 점, 축제장 인근에 만 천 면의 임시주차장을 마련하고 셔틀버스를 운영한 점 등이다.

전면 유료화 반대 주장 여전

하지만 일각에서는 유료화된 축제는 축제가 아니라는 의견이 나온다. 이에 대해 이창희 시장은 “예전에는 국도비 지원액이 10억 원이 넘었는데 지금은 한 푼도 없다”며 “유료화를 유지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세계 5대 축제라는 브라질의 삼바축제, 하얼빈 빙설제, 에든버러 국제페스티벌 등도 유료”라며 “세계적 축제가 되기 위해서는 유료화가 필요하며 세계가 인정하는 유등축제를 우리 진주시민이 자랑스레 여길 만 하다”고 말했다. “국가적으로 진행된 축제일몰제, 총액상한제 때문에라도 유료화를 진행할 수밖에 없다"고도 주장했다.

▲ 지난해 9월 12일 열린 제189회 진주시의회 임시회 시정질문 중인 강민아(정의당. 바선거구) 의원.

강민아 진주시의원은 16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이창희 시장의 언급은 지방교부세 문제를 말하는 것 같다”며 “교부세의 경우 평가항목이 10개가 넘고 그 가운데는 패널티 뿐만 아니라 인센티브 조항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패널티 항목에서 축제 부문 비중이 상승한 건 맞지만 인센티브 항목인 지방세를 열심히 거둔다든지, 업무추진비를 경감하면 큰 부담이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지방교부세 패널티·인센티브 조항은 관련 항목 모두에 대한 점수를 통합해 반영된다.

강 의원은 이어 “전면 유료화보다 일부 유료화가 필요하다”며 “주차비, 진주성 입장료, 남강을 가로지르는 부교 이용료 등을 받고, 축제는 시민의 것이 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 해 6월24일 진주시의회 본회의에서 유등축제 유료화 문제를 지적하며 유료화 관련 비용이 적지 않다고 주장한 바 있다. 유료화 관련 비용은 진주성 지원비 1억5천854만원, 인력운용비(가림막) 1억7천911만원, 시설비 2억5천216만원, 입장권 제작비 608만원, 시민무료초대권 봉투제작비 693만원 등이다.

이 시장 “숙박업소 방 없어 난리” VS 상인들 “말도 안 되는 소리”

이창희 시장은 이날 남강 주변 상인들이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 “일부 업체는 그럴 수 있다”면서도 “숙박업소 등은 4만원짜리 방을 17만원을 받고 내줘도 방이 없어 난리”라며 “내년에는 민박업소를 더 구비할 생각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단디뉴스가 이를 확인하기 위해 남강변 숙박업소와 요식업소를 방문해 보니, 상인들은 말도 안 되는 주장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요식업을 하고 있는 상인 남미영(49)씨는 “축제 때가 보통 때보다 장사가 더 안 된다”며 “남강변에서 축제장으로 내려가는 길목을 펜스로 막아두고, 축제기간에는 차가 드나드는 길목을 다 통제하는데 장사가 될 수가 있냐“고 말했다. 이어 ”펜스를 치니 전망도 가려지는데, 대체 이것이 누구를 위한 축제냐“라고 반문했다. 또 ”유료화는 필요해 보이지만 현명하게 해야 한다“며 ”길목을 막지 말고 주차장비나 부교, 진주성 입장료에 의지할 필요가 있다“고도 말했다. 주위 5군데 요식업소 사장들도 이와 입장이 비슷했다.

숙박업소의 형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숙박업소를 운영하는 김 모씨(58)는 “공무원들도 교통통제 때문에 우리가 장사 안 되는 걸 안다”며 “이번에도 평일보다 못한 날이 많았다”고 밝혔다. 이어 “시장이라는 게 뭔가. 시민들의 애환을 들어주는 사람이 아닌가”라며 “우리 시장은 독선적이다. 내년 선거에선 시장이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익명을 요청한 한 숙박업소 관계자도 “교통통제 때문에 예약된 손님도 예약을 취소한다”며 “교통통제로 발생한 피해에 대한 손해배상청구를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남강변에 거주하는 시민 이재선 씨(70)는 “남강변(대나무 숲 부근)에 이전과 달리 화장실이 추가로 설치되지 않아 관광객들이 집 앞에 대소변을 보는 바람에 불편이 이만저만이 아니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 해에는 담당 공무원이라는 사람이 와 동네 주민들과 드잡이를 하기까지 했다”며 “그럼에도 올해 인근에 화장실이 설치되지 않아 같은 문제가 발생했다”고 호소했다. 이어 “유료화 후 강변에서 대나무 숲으로 올라오는 길목에 펜스를 쳐 놨으니 화장실이 부족해 그러는 모양”이라며 이 문제를 해결해 줄 것을 진주시에 촉구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