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하이화력발전소 23일 착공식 개최 확정

한국남동발전과 SK건설이 주도적으로 추진하는 고성하이화력발전소(고성그린파워·GGP) 착공식이 오는 23일로 확정되자, 사천지역 시민사회단체가 강력하게 반대하고 나섰다.

사천지역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고성하이화력발전소사천시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21일 오후 긴급 보도자료를 내고 "사천시민 무시하는 발전소 건설공사는 있을 수 없다"며 고성하이화력발전소 건설사업의 전면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금융기관에서 PF(project financing·사업주로부터 분리된 프로젝트에 자금을 조달하는 것)가 안된다는 이유로 시간 끌기를 하던 발전소 측은 오는 23일 오전 11시 '대비공사 준공 및 본관기초굴착 기념행사'라는 이름으로 그들만의 잔칫상을 차리려고 한다. 고성하이화력발전소 건설은 이미 시작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화력발전소 피해는 더 이상 참을 수 없다. 이제는 시민의 힘을 보여 줄 때"라고 강조했다.

 

▲ ▲ 고성하이발전소 조감도.

 

대책위는 "해당 지역은 온·배수로 인한 바다 사막화 현상이 진행돼 자원의 보고였던 바다는 황폐화됐다. 미세먼지 양(전국의 8.8%)은 전국에서 가장 많이 배출하고 있다. 또 추가로 건설될 발전소에서 내뿜는 미세먼지나 초미세먼지로 말미암은 주민 건강은 누가 책임질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대책위는 착공식 이전에 어민 피해 합의나 주민 건강권 대책이 없었음을 비난했다. 여상규 국회의원에게도 화살이 돌아갔다.

대책위는 "송도근 시장 임기가 시작되면서 구성된 '고성화력발전소 사천시민대책위원회'가 지금까지 많은 노력을 했지만,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했다. 이는 근본적으로 기존 삼천포화력발전소와 고성하이화력발전소 건설을 책임지는 고성그린파워(GGP) 책임이다. 지역구 여상규 국회의원 또한 그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을 것"이라며 불만을 터뜨렸다.

대책위는 "가중 피해 대책 요구는 기존 삼천포화력발전소 건설 때 어업권소멸보상을 했다는 이유로 협상조차 진행 못 하고 있다. 발전소 측은 발전소 우회도로 역시 터무니없는 조건을 제시하며 도로 개설이 불가능한 입장만을 고수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실질적으로 피해를 보는 곳에 지원을 하도록 '발전소주변지원에 관한 법률'은 반드시 고쳐져야 한다. 발전소로 말미암은 인근 주민 피해는 반드시 발전사가 대책을 세우도록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시민의 힘을 모아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