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경 의원 기자간담회 - 대선 전 개헌 강조…바른정당 도당 조직 정비 총력

바른정당 경남도당 조직정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김재경(진주 을 국회의원) 도당위원장이 13일 오전 도청과 도의회 기자실을 방문했다. 기자간담회에서 김 의원은 대통령 후보인지 권한대행인지 분간이 되지 않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애매한 행보에 따른 국정혼란 가중 실태, 헌법재판소의 대통령 탄핵여부 결정 시기 등 초미의 관심사를 언급했다.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황교안 대행의 애매한 행보로 인해 구제역 백신대책 전무 등 가중되는 국정혼란 실상을 전하고, 대책으로 대행을 사임하든지, 후보 가능성을 부인하든지 결단하라고 요구한 바 있는데?

"지금 나라가 이게 뭔가? 국정혼란 뿐만 아니라 어느 쪽은 촛불을, 또 어느 쪽은 태극기를 들어야 하는 비정상적 상황이다. 하루속히 일상으로 국민들을 돌려보내야 되지 않겠나?"

-헌법재판소의 탄핵결정 시기와 관련이 있어 보인다. 그 시기는 언제로 예상하나?

 

▲ 경남도청 기자실을 방문한 김재경 의원

 

"이정미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의 퇴임(3월 13일) 일주일 전 정도로 예상한다. (그 근거는?) 우리 당에 국회법사위 위원장이자 탄핵소추위원인 권성동 의원이 있지 않나. 법적으로 이정미 대행이 퇴임 전에 합의를 해놓고 퇴임 후 결정을 해도 되지만, 대행이 있을 때 하는 게 정상적이라고 본다. 대통령 본인도 '퇴임을 해도 4월 전에 하는 게 낫지 않겠나'라고 말씀하신 적이 있지 않나?"

-그런데도 최근 인터뷰에서 김 의원께서는 대선 전 개헌을 주장하신 바 있다. 현재 국회 개헌특위 위원이시기도 한데, 특위의 경과와 이후 개헌시기 등 계획을 밝혀 달라.

"탄핵에 이어지는 다음 대선 전에 개헌하기는 어렵다고 본다. 하지만 헌법 부칙조항 개정을 통해 다음 대통령이 1년 이내에 개헌을 할 수 있도록 확실하게 조건을 달 수는 있을 것이다. 다음 대통령을 뽑는 날 함께 국민투표를 해서 개헌하는 방법도 있다. 권력구조는 이원집정부 형태의 분권형 대통령중임제가 좋을 것이다. 함께 국민투표를 해서 다음 대통령은 이후 대선·총선 시기를 맞추기 위해 임기를 3년으로 단축해도 차차기에 연임하면 4년을 보장받을 수 있다."

-바른정당 창당 한 달이 다 돼 가는데 지지율은 오히려 하락하고 외연은 확대되지 않는다. 경남 역시 비슷한 상황이다. 어떤 대책을 갖고 있나?

"그래도 경남은 수도권 다음으로 지지율이 높다. 바른정당이 스탠스 잡기가 참 어렵다. 이렇게 하면 야당2중대 소리를, 저렇게 하면 새누리당과 같다고 욕 듣는다. 확실한 우군이 부족하다보니 지지세가 주춤하다. 하지만 탄핵이 결정되면 정국 전체가 요동을 칠 것이다. 당내 경선판도에도 큰 변화가 있을 것이다. 경남도당은 현재 조직정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도의원 13명과 기초의원 36명이 입당했고, 조만간 도의원 3~4명이 추가로 입당할 것이다. 도당 산하 16개 당원협의회 중 4명의 위원장은 뽑혔고, 12명은 전 지역 민주적 경선으로 위원장을 뽑겠다. 그래서 오는 4·12 재보궐선거에서는 2개 광역의원과 8개 기초의원 모두 석권할 수 있도록 하겠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