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성 앞에 조성 중인 광장을 두고 시민단체인 역사진주시민모임 대표들이 이창희 진주시장을 만나 협의기구를 제안하고 의견을 조율한다.

역사진주시민모임(공동대표 김수업 진주문화연구소 이사장·리영달 진주문화사랑모임 명예이사장·정혜 스님 (사)경남국외문화재보존연구회 대표)은 오는 23일 오후 2시 진주성 앞 광장 조성을 의제로 시장실에서 이창희 진주시장을 면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사진출처 진주시

 

진주성 앞 광장 조성 밑그림…

역사진주시민모임, 23일 이창희 시장 만나 사업 논의

시는 2007년부터 진주성 촉석문 앞 진주교에 이르는 광장을 만들 계획을 세워 진행 중이다.

이를 두고 진주시민단체들은 시 계획에 반발하면서 '진주성 앞 광장 어떻게 만들 것인가'라는 주제로 두 차례 걸쳐 토론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첫 번째 토론회에 참석한 이창희 시장은 사업 경과를 설명하면서 "이 광장은 앞으로 수백 년 동안 진주 역사와 문화를 보여주는 현장으로서 중대한 의미를 갖게 될 것"이라며 "어떤 광장을 만들 것인가에 관해 시민 중의가 모이면 그에 따를 것"이라고 표명했다. 시민단체에서 의견을 모은다면 수용하겠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졌다.

이에 역사진주시민모임은 한 차례 더 토론회를 열고 의견을 모았다.

역사진주시민모임은 이 시장과 면담에서 △역사도시 진주 정체성을 확립하는 계기가 되도록 진주 역사·문화·정신을 담을 것 △진주시 집행부, 시의회, 전문가, 주민 등이 참여하는 협의기구를 구성하고, 그 의견을 계획 수립과 시행 과정에 반영할 것 △교통 체계, 원도심 활성화 대책 등을 포함한 장기 발전 계획을 치밀하게 수립한 뒤 시공은 신중하게 시작할 것 등을 제안할 계획이다.

역시진주시민모임 관계자는 "시장과 시민단체 관계자가 만나 시 현안 사업에 관한 의견을 교환하는 민관 협치는 시정의 모범적 방향이라고 평가한다"며 "유네스코 창의도시 등록을 추진하는 등 진주시가 역사와 문화를 중시하는 정책을 적극 추진하는 상황에서 시민 참여와 전문가 활용을 도모하는 민관 협치는 사업의 성패를 결정하는 핵심 요소가 될 것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실행위원장을 맡은 김중섭(경상대 사회학과) 교수는 "진주성 앞 광장 조성에는 유서 깊은 진주 역사와 정신이 제대로 구현돼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시민들과 전문가들의 협력이 꼭 필요하다. 올해는 역사도시 진주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민관 협력의 원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