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가 진주 역세권 개발계획을 대상으로 특정감사를 벌여 여러 가지 문제점을 걸러낸 것을 두고 뭔가 정치적인 셈법이 작용하지나 않았는지 하는 시선이 있었던 게 사실이다. 감사 동인이 하부 단체 길들이기식 우월감에서 비롯됐든 그렇지않든 제기된 의혹은 그것대로 명쾌히 밝혀 바로잡아야 하고 비리나 부조리가 있다면 상응하는 대책이 나와야 한다.

▲ 진주시가 주요 개발사업과 관련해 경남도 특정 감사에서, 이창희 시장은 '권고' 처분을 받고 관련 공무원과 업체는 고발됐다.

그러나 감사 후 한 달이 됐으나 후속조처나 추가 제재는 나오지 않았다. 확인과 검증 작업에 시간이 꽤 든다는 것을 이해못할 바는 아니지만 지금쯤이면 적어도 구체적인 내용이 드러나고 그에 합당한 개선방안이 세워져야 하나 기미가 없다. 도가 오히려 의혹을 더 키우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는 항간의 반응이 낯설지 않은 이유다.

진주 역세권 개발계획은 진주역과 인접한 가좌동 일대 96만㎡에 주거단지와 생활편의 시설이 포함된 신도시 성격의 도시개발을 주관하는 사업으로 추정 사업비만 4300억 원이다. 기초자치단체치고 그만한 물량의 자체 대단위 사업장은 흔치 않다. 경남도가 진척 상황과 타당성 여부를 판단키 위해 감사 잣대를 들이민 것은 별로 이상한 일이 아니다. 문제는 걸려나온 문제점이 한두 개가 아니라는데 있다. 공동주택용지 매각과 관련해 입찰방식을 바꾼 것이 확인됐고 입찰 참가업체는 처음에는 전국 단위로 했다가 지역업체로 한정함으로써 공정성에 의문을 남겼다는 것이다. 또 입찰 참가업체는 3개였지만 동일 업체로 간주할 만한 정황이 상당했을 뿐만 아니라 그 같은 구조적인 취약점에 힘입어 터 매각 과정에서 50억 이상의 차익이 발생한 것으로 결론났다. 그래서 특혜성이라고 하는 것이다. 쉬쉬하고 넘어갈 사안이 아닌 것만은 확실한데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으니 시민들 사이에서 분노가 터져 나오는 것이다.

▲ 진주지역 13개 시민단체·정당은 “50억 원 혈세를 낭비하는 헐값 매각 등 진상을 밝힐 것”을 요구했다.

그로써 추측하건대 도가 적발된 문제점을 규정에 맞추어 행정처분을 한다거나 수사를 의뢰할 의욕을 갖고 있지 않다고 보는 것이 그다지 무리스럽지 않다. 해당 공무원들을 징계하겠다며 으름장을 놓았을 뿐 대외적으로 어떤 행동수칙도 내놓지 않았다. 혹시라도 도와 진주시가 본질은 선반에 올려놓은 채 절충 내지 기관 타협의 묘책을 강구하는 것은 아닌지 의심이 들 정도다. 진주시의 솔직한 해명만이 의혹을 물리칠 수 있을 뿐이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