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남 53명 중 15명 응답…진주 갑 정영훈·이혁, 진주 을 서소연·강주열 후보 포함
- 새누리당·공화당 후보는 전원 정책 질의에 무응답

경남환경운동연합과 진주환경운동연합(이하 환경련)이 지역 국회의원 후보자들이 환경 현안에 대해 가진 입장을 묻고, 이 입장을 의정에 적극 반영할 것을 약속하는 정책 협약을 후보자들과 체결했다. 이 중 진주 지역구 후보자에 대해서는 진양호동물원에 관한 질의도 포함돼 있어 눈길을 끌었다.

환경련은 11일 오전 10시부터 질의서에 답변한 진주 갑·을 후보자와 환경정책 협약체결식을 진행했다. 이날 환경련 관계자는 “20대 총선을 맞아 정책선거가 돼야 한다. 유권자는 정책으로 후보를 판단해야 한다”면서 “기후변화, 지구온난화, 에너지문제, 무분별한 개발이 화두인 21세기는 환경이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정책적 기준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단체가 제안하는 지역 환경정책에 적극 공감하고 실천할 의지를 밝힌 후보에게 찾아가는 정책 협약체결식을 개최해 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 유권자의 올바른 판단에 도움을 드리고자 마련한 자리”라며 행사의 취지를 알렸다.

▲ 진주 갑 더불어민주당 정영훈 후보(왼쪽), 무소속 이혁 후보(오른쪽).

이번에 체결된 정책협약에 앞서 환경련은 경상남도 지역구 국회의원 후보로 출마한 총 53명에게 5개 분야 15문항으로 이루어진 경남 환경 현안에 관련한 정책 질의서를 보냈고, 후보자 15명(28%)이 답변을 보내 입장을 밝혔다. 답변자는 정당별로 더불어민주당 9명(69%), 국민의당 1명(16%), 정의당 1명(100%), 노동당 1명(100%), 무소속 3명(20%) 등이었으며 새누리당(16명)과 공화당(1명)은 답변자가 없었다.

진주 지역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정영훈(진주 갑)·서소연(진주 을) 후보와 무소속 이혁(진주 갑)·강주열(진주 을) 후보가 환경련의 질의서에 답변을 내놨다.

▲ 진주 을 더불어민주당 서소연 후보(왼쪽), 무소속 강주열 후보(오른쪽).

환경련이 후보자들의 입장을 물은 환경 현안은 ▲부산경남과역상수도사업 및 지리산댐 건설계획 문제, ▲케이블카 설치 등 지리산 난개발 문제, ▲탈핵기본법(에너지전환기본법) 제정, ▲재생에너지 확대 정책, ▲4대강사업 재평가 및 노후 댐 철거규정 신설 등이었다.

부산경남과역상수도사업 및 지리산댐 건설계획 문제 = 남강댐 물 부산 공급을 위한 ‘경남부산권 광역상수도사업’에 대해 정영훈, 서소연, 강주열 후보는 반대한 반면 이혁 후보는 “남강댐의 안전성이 확보되고 수질오염의 우려가 없을 정도의 수량이 확보된 뒤 시민 다수의 공감을 얻을 때까지 유보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케이블카 설치 등 지리산 난개발 문제 =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 계획에 대해 서소연, 이혁, 강주열 후보는 반대했다. 하지만 정영훈 후보는 “친환경 케이블카를 생각해볼 수 있고, 장애인, 노인 등 사회적 약자의 기본권과도 연결될 수 있는 문제”라는 유보 의견을 냈다. 

탈핵기본법(에너지전환기본법) 제정 = 원전 문제 중 신규원전 건설 중단과 노후 원전 폐쇄 등을 내용으로 하는 탈핵기본법(에너지전환기본법) 제정, 초고압 송전탑 등 위험시설에 대한 주민투표 등 주민동의 의무화 법안 제정 등에는 모두 찬성했다.

재생에너지 확대 정책 = 원자력안전위원회 독립기구화, 재생에너지 목표 확대와 발전차액지원제도 도입, 기후변화대응기본법(2050년까지 온실가스 80% 감축) 제정 등에 모두 찬성했다. 다만 석탄 화력발전에 대한 공적 재정 지원의 중단에는 서소연, 이혁 후보가 찬성했지만 정영훈 후보는 “장기적으로 줄어야 하지만 석탄 화력발전은 석탄 채굴 노동자의 생존권과도 관련된 부분이다”라는 의견을, 강주열 후보는 “석탄 화력 발전을 대체할 에너지 생산 능력이 확보될 때까지 한시적으로 지급해야 한다”며 유보 의견을 냈다.

4대강사업 재평가 및 노후 댐 철거규정 신설 = 4대강사업 재평가 및 제2의 4대강사업 중단, 수명 지난 노후 댐 철거규정 신설, 물기본법 제정, 낙동강 수문 개방 등에는 후보자 4명 모두 찬성했다.

진양호동물원의 향방은? = 환경련은 진주 지역 후보에게는 특히 진양호 동물원이 존폐 위기에 몰린 것에 대한 입장도 물었다. 답변한 후보자 4명 모두 진양호 동물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현실적 대안으로 ‘경상남도 수목원 내 동물원으로 이전통합’을 꼽았다. 또한 이들은 향후 동물원의 활성화를 위해 의정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단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